에스엠 침실, '바카라' 뜻하는 그림〔ESSE9.COM〕 배치..알아줬으면"

[OSEN=홍당무 기자] 2020 상반기 최고의 화제작 에스엠바카라를 하는 곳인 SBS의 드라마가 지난 16일 막을 내렸다. 마지막 회 시청률은 무려 28.4%. 이는 JTBC 역대 드라마 중 최고 기록임은 물론, 최근 지상파조차 드라마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입이 떡 벌어지고도 남을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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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의 세계'의 성공 요인을 꼽자면, 먼저 배우들의 열연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이들의 명연기가 더욱이 빛날 수 있었던 건, 극 중 인물과 꼭 들어맞는 배경이 묵묵히 뒷받침해주고 있었던 덕분이다. 

특히 '부부의 세계'에서는 공간의 역할이 중요했다. 에스엠바카라의 불화가 소도시 전체로 번져가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그려내기 위해서는 바카라 하는 곳의 특성이 착실히 반영된 집과 도시의 효과적인 배치가 전제돼야 했다.

또 '부부의 세계'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좀 대단한 사람들인가. 의사, 엔터테인먼트 대표, 회계사, 지역 유지까지, 죄다 그럴듯한 사회적 지위를 누리고 있다. 이는 곧 인물들의 화려한 집 자체가 극의 관전 포인트가 된다는 뜻이다.

이쯤 되면 '부부의 세계'에 유독 '미술팀이 영혼을 갈았다'라는 평이 쏟아지는 건 당연한 일. 이러한 찬사가 누구보다 뿌듯할 사람, 바로 '부부의 세계'의 최기호 에스엠바카라 OSEN이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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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선우의 집은 겉으로는 평온해 보이지만 사실상 분열돼가는 가족의 심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은연중에 느낄 수 있게 디자인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지선우가 머무르는 주방과 이태오가 주로 시간을 보내는 거실 사이에는 높이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서 지선우와 이태오의 지위 차이를 드러내려 했습니다. 또 두 공간 사이에는 구멍이 있는 벽이 있습니다. 이는 둘 사이의 비밀과 의심의 시선을 의도한 것인데, 지선우의 서재에서 벽과 벽 사이에 난 창을 통해 거실을 관찰할 수 있는 구조로도 표현됩니다. 이와 더불어 계단도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강렬한 철재 재질의 사선 구조로 둘 사이의 불안한 관계를 시각적으로 극대화하고 위태롭게 매달려 있는 계단의 형상이 이 가족의 심리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에스엠바카라의 드레스룸은 지선우가 파티에 찾아와 숨어있을 때 긴장감을 높이기 위해 한 카메라 앵글 안에 바카라 하는 곳의 입구 쪽 문과 드레스룸 안쪽이 보일 수 있는 구조로 만들었습니다. 또 선우의 드레스룸과 톤은 다르지만 옷장이나 화장대의 위치와 방향성을 동일하게 둬 자연스러운 기시감을 끌어내려고 했습니다. 고산은 지역 커뮤니티가 매우 발달해 있으면서도 폐쇄적인 성격을 많이 지닌 도시로, 과하게 세련되진 않지만 품위 있는 환경을 강조하였습니다. 도시의 외형적인 규모나 밀도는 춘천시를 기준으로 삼고 작업했습니다.

이태오와 여다경의 신혼집 외부 촬영을 평택 험프리스 랜딩에서 진행했는데, 미군 렌탈하우스다 보니 주택의 양식이나 질감이 한국의 일반적인 집들과는 거리감이 컸습니다. 외부에 맞게 내부 디자인을 할 때 제약이 컸고, 실제로 내부 세트의 분위기와 생활 양식이 너무 서구적이라 이질감이 느껴진다는 시청자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산층 가구들이 사는 타운하우스 마을에 지선우의 집과 고예림의 집이 서로 보이는 위치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을 기본 전제로 삼고 적합한 장소를 찾은 후 캐릭터처럼 각자 다른 개성을 가진 두 집을 선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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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완일 감독님이 워낙 치밀하게 계산하고 연출을 하는 스타일이라 미술적으로도 배우들의 동선이나 카메라의 앵글 그리고 각종 소품의 인과 관계가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도록 하는 것에 많이 신경을 써서 작업하였습니다.

에스엠바카라의 집이 구조적인 장치로 많은 것을 표현하였다면, 이태오와 여다경의 집에는 바카라 하는 곳을 이용하여 많은 메타포를 심어 놓았습니다. 부부의 침실 입구에는 바람둥이를 뜻하는 나비 그림을 걸었고, 안쪽엔 웨딩드레스 그림을 배치했습니다. 이는 결혼 생활을 지키고 싶어 하는 여다경과 밖으로 나가려 하는 이태오의 상징성을 드러낸 것입니다. 또 침대 위엔 샹들리에 그림을 걸었는데,  샹들리에는 불나방들의 모임을 의미합니다. 식당과 준영이 방, 부부 침실, 아기방에는 정면을 응시하는 동물 그림들을 걸었는데, 이는 새롭게 가정을 꾸렸지만 여전히 주변 시선과 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들의 상황을 시선이라는 요소로 표현하고자 한 것입니다. 태오 방의 얼굴 없는 남자들 그림은 소중한 것들을 잃어버리고 사는 극 중 인물들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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